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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철이용 고객들의 문의에대한 응대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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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서한실업(주)경인사업소 작성일   16-02-08 07:21 조회  5,195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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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구안내
내가근무하는역의 출구정보를 충분히 숙지해둔다
고객:근처 우리은행은 어디로 가야하나요? 나:네고객님 3번출구로나가시면 왼쪽편에 있습니다
₩출구를가르킬때나 방향을알려줄때 빗자루나 청소도구를 이용하여 안내하는것은 바람직하지아니하므로
손바닥을위로해서 안내한다 장갑이나 고무장갑을 착용했을시에는 낀상태로 안내해도 무관하다


@엘리베이터 혹은 에스컬레이터 안내
무거운짐을갖고 이동하는 고객이나 노인분들이 자주 문의해온다
고객:엘리베이터는 이디에있나요? 나:네고객님 왼쪽통로 끝에 있습니다(손바닥을위로하여 방향을알려준다)


@상행하행 타는곳을 몰라서 문이해올때
고객:서울역방향전철은 어디서타야하나요? 나:상행이용통로를 가리키며 저쪽으로 내려가시면됩니다 고객님
고객:인천방면전철은 어디서타나요? 나:하행이용통로를 가리키며 저쪽으로 가시면됩니다 고객님 


@역무실이나 기타장소를 문의해올때
아까 숙지한대로 손바닥을위로하여 친절히 안내해주면된다


@화장실에 휴지가 소진되었을때
고객:여기 화장지가 없네요? 나:우선 빈칸을살핀후 이쪽을 이용해주세요고객님 바로 비치하겠습니다
진상고객이 있더라도 짜증내지말고 메뉴얼대로 행동한다


@환승안내
고객:인천방면으로 환승할려고하는데 어디로가야되나요? 나:환승통로나 계단을가리키며 저쪽으로가셔서 환승하시면됩니다고객님


@교통카드가없어서 일회용교통카드를 구입해야하는데 어찌할줄 몰라하는경우
고객:전철표를사야하는데 어떻게해야하나요? 나:자동발매기로 안내한후 어디까지가시는지 목적지를 확인한후
발매기화면에있는 ㄱ ㄴ ㄷ ㄹ ㅁ ㅂ ㅅ등을이용해 어른1명이면 어른1명누른후 지폐를 투입하면 일회욜카드와 거스름돈이 나온다
어린이면 어린이 버튼을 누름


@엘리베이터 또는 에스컬레이터가 작동이않될때
고객:이거 작동이 않되네요 나:(만일 안전점검중이면)네고객님 지금 안전점검중이니 좀 불편하시더라도 계단을 이용해주세요 라고친절히
말해준다 만일 에스컬레이터가고장이면 엘리베이터를 안내하고 엘리베이터가고장이면 에스컬레이터를 안내한다
둘다고장일때는 계단으로안내하며 빨리 수리하도록하겠습니다 고객님


@유실물(분실물)에대해 문의해올때
고객;(당황한표정으로)전철에 가방을두고 그냥내렸는데 어떻게하죠? 나:그상황을 이해하며 네고객님 이리로오세요 하면서
고객을 역무실로 안내해서 역무원에게 말한다


@첫차 막차를 문의해올때
고객:서울행첫차는 몇시에있나요? 나:네 ㅇㅇ시 ㅇㅇ분에있습니다 라고하면서 전철시간표는 저쪽에도있습니다 라고 안내한다


@두명이 근무하는 대매소에서 흔하게 일어날수있는 문의사항듣
고객:역무원이 안보이는데 어디있나요? 나:네고객님 역무실은 저쪽에 있습니다라고 안내한다
전철을타러들어가려는고객:카드를찍었는데 문이왜 안열리나요? 나:고객의카드를 게이트찍는곳에올려본다 여러상황의 멘트가나온다 
1이미 승차처리된 승차권입니다(이럴땐 비상게이트버튼을눌러 역무원에게 이미승차처리된승차권이래요하면 열어주거나 나온다
₩찍었는데 문이 안열리는 대부분의경우는 왼손으로찍을경우그러하다 교통카드찍는곳이 다 오른편에있기때문이다 
왼손으로 찍으면 내 왼편쪽문이 열리게된다 짐때문에 부득이 왼손으로찍을경우는 반드시 오른손쪽으로 크로스해서 찍는다
2잔액이 부족합니다라는멘트 나: 충전하시고 사용하세요고객님
3찍었는데 아무멘트가 없을때 나:비상게이트버튼을눌러 역무원에게 말하면 나온다
4한장의 카드를 사용하세요 나: 여러장의카드가있을때는 인식을못해요하며 교통카드만빼서 찍게한다
₩도착해서 게이트를 나올때도 거의동일하다 다시찍어보면 나올때 이미하차처리된승차권이라는멘트가 나올때와 혹은 승차처리가 안된승차권입니다
할때는 버튼을눌러 역무원을 부른다(승차처리가않된승차권입니다라는멘트는 탈때 제대로 안찍고탄경우)


@일회용승차권인데 게이트기안열려 못나올경우
고객:문이 안열려요 나:카드를대본다 나오는멘트대로하면된다 
잔액부족이라고하면 게이트뒤쪽에있는 일회용충전기에올려놓으면 부족금액이뜬다 돈넣으면충전된다 게이트찍고나와서 환급기에넣으면
500원나옴 (목적지를잘못입력시 발생한다 예를들어 서울역서 주안까진데 동암까지모르고발행한경우)


@대합실이나 홈에서 응급환자를 발견할경우
비상게이트버튼을사용해서 역무원에게 알리거나 역무실로거 알린다


@자주발생되는것은아니지만 홈청소나 순회중에 취객이나 아픈사람이 선로로 떨어저 의식을잃거나 위급할경우(사상사고가날지도모를경우)에는
열차비상정지버튼(emergency train stop button) 을 누른후 즉시 역무원에게 알린다
위급한상황이아닐땐 사용하지않는다


작업하면서 수많은고객들과 마주하게되는데 그때마다 친절하게 고객과의 눈마춤도 중요하다 눈을안보고얘기하면 고객들이 자기를 무시한다고
생각하가쉽기때문이다
방향이나 각종안내를할때 빗자루등으로 하지말고 손바닥을위로하여 공손히 안내하면된다 번거롭게 장갑까지벗을필요는없다



나열하지못한 여러 상황이있을것입니다 우리들은 그상황에 맞게 친절히 안내하면됩니다 
어렵지않습니다 작업하다가 고객들이 문의해올때 친절하게행동만하면 됩니다
잘해나가면 다른어떤경쟁업체 직원들보다 더나은 미래가 기다리겠죠? 힘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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